V-Tech 사건 때문에 많은 충격을 받고 난 후, 미국에서 공부하고 있는 어린 한국유학생들이 걱정되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미국에서 태어나 초등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다녀봤기 때문에 미국아이들이 거칠게 대할 경우, 얼마나 거칠 수 있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편협된 시각을 요약하자면, "1. 조승희는 한국사람이 아니다"와 "2. 미국시스템의 잘못이지 한국과는 무관한 일이다"로 나눌 수 있습니다. 2.는 설득력이 있는 주장이고 미국의 진보언론에서도 중요하게 다루는 사항이지만 그것을 곧이 곧대로 미국 중학생에게 혹은 고등학생에게 말을 해도 화만 입을 뿐입니다. 미국 역사상 가장 잔혹한 총질사고의 범인이 한국인이라는 사실이 전세계 언론에 퍼졌을 때 그 여파는 여러분이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커졌습니다.

 

미국 내에서의 일만이 아닙니다. 유명을 달리한 32명의 고인들 외에 부상자들이 20명을 넘어섰고, 희생자가 있는 각 주마다 고인이 된 학생들 혹은 교수님들의 억울한 사연이 연일 방송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인도인 교수도 희생자 명단에 포함이 되었는데 인도에서도 추모식이 열리고 있습니다.

 

슬픔이 걷히고, 눈물이 끄친 후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이성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이성적으로 생각하겠지만 감성이 앞서기 쉬운 어린아이들은(고등학생 이하) 너무나도 손쉽게 자기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한국인 학우들에게 상처주는 말을 남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미국의 언론이 설령 '합리적으로 생각하자'는 기사를 내놓을지언정, 그것이 미국 일반인들의 생각을 대표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으며, 그래서 미국 악플러들이 모인 싸이트의 글들을 올리면서 어린 유학생들에게 조심해 달라는 당부를 누가 올리기도 전인 사건직후에 올린 것이죠. 한국 인터넷 싸이트에서는 악플러들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미국은 뒤져야 나오기 마련이거든요 (유료화인 싸이트에는 악플러들이 잘 없죠. 예: 뉴욕타임즈).

 

미국에 유학중인 한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쓰는 해결책이라는 것을 감안해 주세요. 각 사례를 설명하겠습니다.

 

사례 1. 정규수업에서 이 사건에 대해 논할 때.

 

이 사건은 앞으로 역사(history)와 사회(social science) 시간에 집중적으로 다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미국 헌법 제 2조와 관련하여 총기소지의 자유권을 바꾸는 것은 늘 다루는 토픽입니다. 이런 수업시간에 여러분이 논리적으로 말하고 대답하는 것은 여러분의 책임입니다. 준비를 잘 해가면 좋은 답변을 내놓을 수도 있겠죠. 제가 걱정하는 것은 미국아이들이 The crazy Korean killed those people as an individual, so it's not the problem of the system but of the individual... 여기서 한국인을 묘사할 때 좋지 않게 묘사할 가능성이 다분히 높다는 것입니다. 일부러 그렇게 말할 수도 있죠. 이때 여러분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순간 '욱' 해서 째려 볼 수도 있고 억울함에 분을 삭힐 수도 있고 창피함에 고개를 떨굴 수도 있습니다. 그러지 마세요. 공적인 자리에서 본인이 부당한 대우를 받는다고 생각하면 공식적으로 항의를 하세요. 손을 들고, "I find your comments to be offensive... 또는 I am offended by your comments. Cho does not represent the Korean people."와 같이 말을 하세요. 손을 들고 당당하게.

 

사례 2. 외국아이들이 많은 상황에서 비아냥 거릴 때.

 

수업 시간 전후나, 스쿨버스 안에서, 또 점심 먹을 때 와서 시비조로 말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학교수준을 막론하고 슬픔을 개인적으로 느끼는 아이들은 한국 유학생들에게 그 분노를 표출할 수 있습니다. Why are Koreans like that? Is everybody in Korea violent?와 같은 형태로 말이죠. 이때 차분히 I am not related to the killer in any way, and I share your anger as well 이나 All Koreans are not the same, just like all Americans are not the same이라고 대답하면 됩니다. 

 

사례 3. 전혀 모르는 사람이 Korean이냐고 물을 때.

 

특히 뜬금없이 사나워 보이는 사람이 이런 걸 묻는다면 당분간은 그냥 no라고 말하고 더 이상 대화를 나눌 의지가 없다는 제스처를 보이세요. 단지 동양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이런 질문을 한다면 (Which country are you from?과는 다른 질문이죠) 좋은 의도로 물어본다고 볼 수 없습니다. 한 동안은...

 

모쪼록 상처 받기 쉬운 어린 유학생들이 앞으로 있을 미국 일반인들의 행동에 의연하게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뜻에서 글을 써봤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