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팔로어를 만드는 비결
스타팔로어를 만드는 비결
(요약) 리더와 리더십이 주목받는 것에 비해 팔로어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조직 성공의 80%는 팔로어들의 기여'라고 할 만큼 리더십뿐 아니라 능동적인 팔로어십에 대해서도 관심이 대두되고 있다. 조직의 성공을 위해서는 팔로어 중에서도 특히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스타팔로어'가 절실하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스타팔로어의 특성과 육성 방안을 소개하고자 한다.
스타팔로어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조직의 미션을 이해하고, 자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리더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준다.
둘째,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시키는 대로만 하는 ‘예스맨’이 아니라 신념과 조직목표에 어긋나면 솔직한 직언(直言)도 할 수 있다.
셋째, 자신의 목표를 조직의 목표와 연계하고,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는 나의 일이 아니더라도 참여하고 협조하는 등 조직의 목표와 함께 간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한다.
이러한 특성을 지닌 스타팔로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조직과 리더는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① 리더는 팔로어가 동반자 의식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하고,
② 자신의 약점을 솔직히 공개해 팔로어가 보완자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③ 다양한 시각과 갈등을 허용하여 획일적인 사고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④ 다소 유쾌하지 않은 대화도 즐길 수 있는 솔직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⑤ 기업은 핵심가치를 직원과 공유하고, 기업의 목적에 의미를 부여해서 직원의 자부심을 고취해야 하며,
⑥ 중요한 정보를 공유하여 팔로어들이 자신이 조직 내에서 중요한 존재임을 인식할 수 있게 해야 한다.
⑦ 실패를 질책하기보다는 도전을 장려하고
⑧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타이거 우즈의 前 캐디인 코치의 스티브 윌리엄스는 코스 정보를 제공하는가 하면 때로는 스윙이나 정신적인 코치의 역할까지 수행하여 13번의 메이저 우승을 이루어낸 타이거 우즈으 진정한 파트너다. 리더십은 팔로어와 리더가 건강한 파트너 관계를 유지할 때 비로소 그 효과성이 배가 된다. 따라서 리더는 스타팔로어의 육성이 조직 성공을 좌우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부하직원의 팔로어십을 육성하려는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출처 : SERIZine 뉴스레터>SERI 경영노트 - 서의정 수석연구원 2012/11/01 제2876호
목차 1. 팔로어십의 중요성
2. 스타팔로어의 특성
3. 스타팔로어 만들기
4. 시사점
첨부 : 원문.pdf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