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사전
EIP와ERP의차이
포럼
2008. 11. 11. 10:45
EIP는 Enterprise Information Portal(기업 정보 포탈)의 약자로서, 임직원 들이 사내 정보를 활용하여 업무를 진행하고자 시스템에 접속할 때 늘 거 치도록 만든 하나의 웹사이트로서, 임직원들의 업무를 지원하는 서비스 및 사내정보를 종합적으로 모아놓은 것을 말합니다.
EIP는 주로 SSO (Single Sign on)을 통하여 사내의 ERP 및 그룹웨어(전자결재, 메일 등), EDMS(문서관리시스템)등의 각종 시스템에 접근이 원활하게 되므로, 단계 별로 구축되어 흩어져 있던 많은 시스템의 정보들을 통합하여 처리할 수 있으므로, 의사결정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ERP는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전사적 자원관리)의 약자로서, 사내 에 있는 자원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경영의 효율화를 기하기 위한 하나 의 수단입니다.
흔히 기업의 자금, 회계, 구매, 생산, 판매 등 업무와 관련 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시스템화함으로써 자원의 관리 및 경영상 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ERP가 구축 되면 기업의 각 부서가 필요한 정보를 동시에 갖게되어 전 부문이 통합적 인 관점에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