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심리 상담 사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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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근로청소년 상담사례
1. 내담자
OO여자 중학교 1학년(만 13세), 여자
2. 내방경위
모에 이끌려 불만이 가득한 얼굴로 내방, 집에서 모와 심하게 다투어 울고불고 난리를 쳤다고 함. 모도 많이 지쳐 있는 모습. 모가 이런 식으로 공부하려면 청계천에서 붕어빵 장사나 하라고 폭언하고 부에게도 공부 열심히 안한다고 매도 맞았음. 자기물건에 대한 정리정돈도 못하고 고집이 세고 자기중심적으로 모에게도 윽박지르고 모를 때릴 듯이 달라들어, 모는 아이가 무섭고 어떻게 교육을 시켜야 할지 난감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 염려된 마음으로 상담실 내방.
3. 호소내용
- 학업성적에 대한 자신감 저하(초등학교 과정중의 성적은 중상위권을 유지하였는데 첫 시험인 중학교 1학기 중간고사가 평균 60점대로 성적이 나와 시험에 대한 긴장감과 OMR카드 작성에 따른 불안감 호소)
- 부모님은 모든 일을 성적과 공부로 결부(무엇을 하던, 무엇을 먹든지간에 이젠 공부해야지…를 너무 많이 사용함.)
- 종교에 대한 불만(생일을 기념할 수 없다. 크리스마스 선물을 주고받지 못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특정음식을 먹을 수가 없다.)
- 정신연령이 어린 것 같다.(나이보다 어리게 행동하며 동생친구가 오면 내담자가 더 신이나 하고 더 잘 논다.)
4. 인상 및 행동관찰
학기 중에는 항상 단정한 교복차림, 방학중에는 바지에 외투를 입은 단정하고 깨끗한 옷차림, 약간 통통하고 살이 찐 체격으로 이목구비는 반듯한 편으로 깔끔해 보임, 고집이 있어 보이고 게을러 보이며 충동적이고 즉흥적인 성격소유, 자기 자신의 의사표현이 정확하고 분명해 보임. 화가 나면 감정조절이 어려운 편임. 순간적인 성격에 본인 스스로 실망하여, 순간적인 성격을 참지 못함. 참을성이 없고 먹을 것을 매우 좋아하고 즐김.
5. 가족관계
아버지(41세) : 3남의 둘째, 가정적이고 자녀들을 잘 이해하지만, 화가 나면 무섭다. 회사원이고 일찍 퇴근해서 집에서 아이들과 생활하는 편임, 집에서 요리하기를 좋아하고 자녀들에게 맛있는 것을 많이 만들어줌. 자상한 성격.
어머지(40세) : 전형적인 어머니 상으로 자녀에 대해 잔소리가 매우 심함. 종교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며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음. 자녀에게 매우 잘 해 주다가도 화가 나면 무섭다. 평상시에는 친구같이 지내다가도 화를 자주 내고 잔소리를 많이 함.
남동생(12세) : 착한 동생이라고 표현하며 엄마에게 사랑받는 아들. 내담자가 해달라고 하면 잘해주고 내담자가 공부하면 먹을 것을 가져다 줌. 친구도 많고 원만한 성격 소유, 동생친구들이 오면 내담자가 더 좋아하고 동생친구 수준으로 놈.
6. 내담자의 발달력
친구의 결혼식에 참여했다가 결혼한 부부로서 부산에서 생활, 내담자는 예정일 2주지나 유도 분만한 후 출생했음. 영아기에는 매우 잘 컸으나, 낯을 심하게 가리고 좋아하는 사람이 오면 꺼뻑할 정도로 좋아했음. 좋을 때에는 상당히 좋아했음. 내담자가 5세에 서울로 상경하였으나 갑자기 심하게 말을 더듬어 OOOO병원에서 언어치료를 1달반 받았음. 그 후 정상적으로 생활했음. 이사를 7-8번 다녔고 전학을 3번 하였으나 적응을 잘 하는 편이었음. 왜 왕따를 당했는지는 모르겠다. 6학년 선배들한테 인사 안했다고 6학년 6명에게 OO천 둑방에서 구타당했다. 부모님에게 야단을 맞거나 매를 맞아도 금방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으며 정리정돈을 못하고 덜렁대고 자기 것을 못챙기고 산만한 편임. 여행 갔을 때에도 같은 또래 5명과 어울리지 못하고 내담자 혼자 따돌림 당하는 것을 느꼈다.
7. 부모님의 요구사항
아빠의 요구사항 : 노력하는 모습과 열심히 하는 모습만 보여줘라. 동생이랑 사이좋게 지내고 싸우지 마라. OO지역을 가지마라.
엄마의 요구사항 : 열심히 해라. 할 때는 하고 놀때는 놀아라. 밥먹을 때 싸우지 마라. 거짓말 하지 마라.
8. 심리검사
’99. 5. 27 GATB, 성격진단검사 실시.
’99. 12. 21 문장완성검사, 학습흥미검사, 성격진단검사 실시.
- GATB 검사결과
적성득점 |
지능 |
언어 |
수리 |
서기 |
공간 |
형태 |
공음 |
117 |
118 |
127 |
129 |
118 |
102 |
113 | |
평가 |
B |
B |
A |
A |
B |
C |
B |
- 성격검사 결과
|
안정성 |
지배성 |
사회성 |
책임성 |
사려성 |
동조성 |
남향성 |
충동성 |
5/27실시 |
5 |
98 |
45 |
70 |
92 |
84 |
55 |
96 |
12/21실시 |
70 |
96 |
86 |
92 |
97 |
50 |
80 |
70 |
|
우월성 |
타당성 |
우울증 |
불안증 |
편집증 |
내폐증 |
신경증 |
|
5/27실시 |
30 |
90 |
86 |
94 |
98 |
93 |
98 |
|
12/21실시 |
84 |
45 |
16 |
22 |
35 |
30 |
53 |
|
’99년 5월 27일에 실시된 표준 성격진단검사 결과표에 나타난 것을 보면 타당성이 90으로 검사에 대한 신뢰도가 없고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로 지배성, 충동성, 사려성이 매우 높게 나타나 타인에 대한 배려가 없이 자기가 하고 싶은대로 자기중심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높고 정신 건강적인 면에서도 우울, 불안, 편집, 내폐, 신경증 척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 있으나 상담을 실시한 후(’99년 12월 21일), 재실시된 표준성격진단 검사에서는 심리적 안정이 되어 있고 동조성, 충동성이 적정범위도 어느 정도 적절한 감정표현이나 자제력이 향상되었고 우월성, 사회성, 책임성도 높은 점수를 나타내고 있음. 정신건강적인 면에서도 매우 안정적으로 평온한 감정 상태임을 볼 수 있음.
- 학습흥미검사
국어 |
수학 |
외국어 |
사회 |
실과 |
과학 |
예능 |
90 |
90 |
99 |
90 |
93 |
65 |
95 |
모든 학습에 흥미도 높게 나타났으며 열심히 해야겠다는 열의가 높고 노력하려는 기미가 많이 보임. 흥미 검사 결과표를 보고 내담자가 매우 좋아하고 흐뭇한 표정으로 이 정도만 공부했으면 너무 좋겠다고 표현.
9. 상담 후 행동변화(엄마의 표현)
1) 성품이 상당히 부드러워졌다.
2) 자기 일을 스스로 찾아서 체크하고 하려는 성향 보임.
3) 자기 방 정리정돈 및 옷을 입고 벗으면 장롱에 잘 정리해 놓는다.
4) 학업성적이 향상되었다.
1학기 중간고사 |
1학기 기말고사 |
2학기 중간고사 |
2학기 기말고사 |
66 |
72 |
75 |
성적표 안나옴 |
10. 상담목표
1) 형식적인 학습방법보다는 실질적인 학습방법 모색
2) 좋은 머리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학습방법을 개선
3) 자신의 행동 특성을 이해하고 적응력 향상
4) 자기 감정 표현을 자율적으로 표출시켜 장점과 단점을 모색
5) 긍정적인 감정은 지향하고 부정적인 감정은 정화